본문 바로가기
일상/DIY

아씨오마 파워미터 개조(Look to SPD)

by 벨로민턴 2025. 2. 8.

이따금씩 접이식 미니벨로를 가져가 여행을 떠날 일이 생기는데, 파워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다 보니 PMC 차트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쉬웠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씨오마 우노를 중고로 저렴하게 구매했다. 현재 페달형 파워미터 중에서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다.

 

추가로, 별다른 개조 없이 알리에서 평페달 어댑터를 구매해 장착한 후 주행해 보았는데, 폴딩 시 불편함을 제외하면 꽤 쓸만했다. 다만, 거리가 늘어날수록 아씨오마 특유의 과하게 부드러운 회전력 때문에 평페달 어댑터의 한쪽 면을 맞추기가 쉽지 않았고 서서히 스트레스가 쌓여갔다. 그래서 이미 많은 라이더들이 시도한 LOOK to SPD(MTB 페달) 컨버전을 직접 해보기로 했다.

 

간단한 공구만 있으면 쉽게 컨버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비싼 아씨오마 MX 시리즈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필요한 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파워미터라는 생각이 들었다. 양발 밸런스만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면 우노가 배터리 관리 측면에서도 마음 편하다.

 

 

준비물

1. 6m 육각렌치

2. 8m 육각렌치

3. 9m 복스알 소켓(렌치)

4. 오링(사진에는 안나옴)

5. 호환 페달(엑스페도 CXR)

 

▲ 가장 먼저 6mm 육각렌치로 페달 바깥쪽 커버를 풀어준다.

 

바깥쪽 커버를 풀면 육각너트 보이는데, 여기에 맞는 9m 복스알 렌치를 물리고, 반대쪽에 8mm 육각렌치로 페달을 풀어준 뒤 잡아당기면 스핀들이 쏙하고 분리된다.

 

분리된 모습

 

호환이 되는 새 페달을 꺼내서, 똑같은 순서로 분해

 

페달을 교체하고 보니, 아씨오마 스핀들이 좀 더 긴 모양인지 페달이 좌우로 움직여서 조정이 필요했다.

적당한 사이즈의 오링을 끼워 맞춰주니 거의 유격이 없어졌다.

교체 완료

댓글